|
|
○요지 산동굿놀이는 민속신앙(삼시랑 할매, 성주, 조왕신) 과 당산 등의 기원과 풍수지리학적인 지역의 특성(계룔산, 약산), 그리고 동자의 출산, 성장, 입신출세 등을 위하여 지네의 등을 밟아, 위해를 막고, 부귀영화를 가져온다는 동네의 풍수설화에 내려오는 귀중한 민속놀이다. 이러한 민속놀이를 우리지역 보절에서 전래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음은 고무적이며 이를 통한 관광 산업화와 지역의 특산물과의 연계방안 주변의 관광코스와도 연계하는 집중투자가 필요하다고 본다. 현재 동네에서 어르신들에 의해서 추진되어 오고 있으며, 그 가치에 비해 투자나 연계산업, 그리고 보존성 등에 많은 문제점을 않고 있다.
○축제의 기본적 개념.. -기원하는 신(神)의 개념이 뚜렷해야 한다. 그래야 누군가가 와서 무엇을 기원할 것이 아닌가. -주체 측과 컨셉이 맞아야 한다. 당시는 모두가 농민이었으며 일부 지주층이 있었을 것이다. -평등사회 추구(공동체사회) 신분타파 등 관대함이 있어야 한다. 방면이나 용서, 화해, 화합 등.....
○행사에 관련한 해설이나 혹은 이야기 더 나아가 스토리텔링이 만들어 져야 할 듯하다. 그러려면 샤머니즘, 무엇하면 어쩐다 하는 식의 스토리, 예술성 등의 개발이 축제의 경쟁력을 갖는다.
○예술성과 샤머니즘에 관련한 의식 축제나 행사의 진행에 따란 명확한 구성과 민속신앙의 효과를 위한 예술성, 의식의 의미부여 등을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행사의 진행도 동네주민과 예술인들의 참여를 통한 예술성과 효과를 배가 함.
○지역의 특산품과 지역 관광과 연계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당산이나 우물 기타의 장소에 민속신앙적인 표현 연출이 필요하고 평소 마을 체험 및 프로그램개발과 이미지가 맞는 지역의 특산품 개발 육성 등이 필요 함.
이러한 계속적인 연계사업이 있을 때 삼동굿놀이의 발전과 지역민들의 참여의식, 그리고 투자가치 등이 발생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