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리는 모든 사실을 다 알지는 못한다. 정당한 비판을 위해서는 모든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늘 제한된 사실에 대한 지식만 가지고 있을 뿐입니다. 2. 우리는 그 동기를 다 이해할 수 없다 우리가 누군가를 비판할 때 우리는 그 사람의 동기를 완전히 파악할 수 없습니다.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이나 말, 표정을 통해서 그 동기를 100% 알 수는 없는 것입니다. 동기란 내적인 것이기 때문입니다. 3. 완전히 객관적으로 사고할 수 없다 인간의 판단은 항상 객관성과 주관성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상대방을 비판하고자 할 때 그것은 우리 자신의 주관성이 개입된 것이라는 점을 늘 인식해야 합니다. 4. 상황을 완전히 알지 못한다 어떤 사실이나 사건은 모두 상황 맥락적 입니다. 동일한 사실도 어떤 상황에서는 다른 의미를 갖게 됩니다. 유명한 비트겐슈타인의 예를 봅시다. 미장이가 벽돌을 쌓다가 조수에게 “벽돌!” 하고 외치면 그것은 “벽돌을 가져오라”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만약 공사장 아래를 지나가는 사람에게 “벽돌!”하고 외치면 그것은 “떨어지는 벽돌을 피하라”는 의미가 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상황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서는 쉽게 누군가를 비판할 수 없는 것입니다. 5. 보지 못하는 부분들이 있다 우리의 인식은 늘 제한적입니다. 제한적이기 때문에 우리가 보고 싶어도 보지 못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6. 우리는 편견이 있으며 시야가 흐려질 수 있다 모든 사람들에게는 편견이 있습니다. 이것은 주관성 보다 훨씬 더 우리자신을 슬프게 하는 모습입니다. 7. 우리 자신은 불완전하며 일관성이 없다 마지막으로 인간은 늘 불완전합니다. 특별히 일관성이 없습니다. 우리 중에 아무도 비판하고자 하는 유혹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은 없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이런 유혹 속에서 쉽게 험담과 비판을 즐기고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우리는 ‘비판하지 말라’는 어느 성인의 말씀을 간단히 넘어가서는 안 됩니다. 누군가를 비판하고 싶다면, 위에서 언급한 일곱 가지 근거를 늘 생각 하십시오. 비판하지 않는 사람이 진정한 지도자입니다. 불확실성 불확실한 것은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그것을 탐구하고자 하는 모험심과 도전 정신을 자극합니다. 불확실한 것을 어떻게든 풀어서 확실한 것으로 만들고 싶어 하는 것입니다. 만일 모든게 확실하다면 세상은 무슨재미가 있고 우리가 어던 의욕을 가지겠는가 모든 것이 정해진 대로 흘러가고 예측 가능하다면 굳이 어던 의지나 희망을 갖고 노력할 필요가 없을 것 입니다. 즉 미리 정해져 있지 않고 아직 불확실하기 때문에 우리는 원하는 대로 인생을 설계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는 것입니다. 불확실성은 인간 존재의 한 전제 조건이며, 정신 발달의 추진력입니다, 또한 불확실성이 어떤 큰 흐름이나 규칙 속에 존재할 때는 인생의 자극제가 되고 즐길 수 있는 것이됩니다, 그러나 불확실성이 규칙을 넘어설 정도로 너무 클 경우 우리는 넓은 사막에 혼자 남겨진 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그러면 불안 지수가 높아지면서 다가올지도 모르는 위험에 대비해 자기 방어적이고 공격적이 되기 쉽습니다. 안타깝게도 우리 사회는 점점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아무리 최상의 선택을 해도 그 미래가 불확실하다는 것. 이제 더이상 평생 직장이란 없으며 숨막히는 무한 경쟁체제에서 살아 남아야 한다는 것. 그러한 불안 요소들이 우리를 움츠러들게 만듭니다. 지난 날들이 즐거움이 크면 클수록
현실에 대한 권태는 더 깊어지게 마련이지요
그래도 어쩝니까?
그것이 인생인 것을
지금의 인생이라는 자본을 금전적인 자본처럼
이렇게 소비하며 살다 가야 하겠지요
사랑하는 사람이여!
살다 보면 권태로운 미래라고 생각도 때로는 들겠지만
우리 서로 비판하지 않으려 함께 노력하며
변함없이 사랑하며 살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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