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쇠와 옹녀의 이야기가 솔솔....
적나라한 표현에 춘향의 고장 이미지를 해칠까 염려되어 방치한 백장계곡! 강한 음기 엄습, 기묘한 자연의 연출에 감탄, 강쇠와 옹녀의 이야기가 솔솔..
평안도 월경촌(月景村)에 계집 하나가 살고 있었는데 얼굴은 춘이월 반쯤 핀 복숭아꽃이었다.
보조개(옥빈)는 어리었고 초생에 지는 달빛이 눈썹 사이에 어리었다.
앵두처럼 고운 입술은 당채(唐彩)주홍필로 찍은 듯하고 버드나무같이 가는 허리는 봄바람에 하늘하늘, 찡그리며 웃는 것과 말하며 걷는 것이 서시와 포사라도 따를 재간이 없었다.
그러나 사주에 청상살이가 겹겹이 쌓인 까닭에 상부(喪夫)를 한 것이 징글징글하게 많아 팔자가 센 여자였다.
열다섯에 얻은 서방은 첫날밤의 잠자리에서 급상한(急傷寒)에 죽었고, 열여섯살에 얻은 서방은 당창병(매독)에 죽었다. 열일곱과 열여덟에 얻은 남편은 용천병과 벼락으로 각각 죽었으며, 열아홉, 스무살에 얻은 서방도 급살로 죽었다. 이 뿐인가!
간부, 애부, 새흘유기, 입 한번 맞춘 놈, 젖 한번 만진 놈, 눈 흘레한 놈, 손 만져본 놈, 그리고 심지어는 옹녀의 치마귀 상처자락 얼른 대한 놈까지 모두 죽었다.
이렇게 하여 수천명씩 남자들이 옹녀 때문에 죽자 삼십리 안팎에 상투 올린 사내는 고사하고 열다섯 넘은 총각도 다 쓸어버리고 없어 계집이 밭을 갈고 처녀가 집을 지으니 황해도, 평안도 양도민이 공론하기를 이년을 그냥 두었다간 남자 놈은 한명도 없는 여인국이 될 터이니 쫒아내자고 의논하였다. 그리하여 양 도민이 합세하여 그녀를 쫓아내었다.
그때 그녀는 차랑 봇짐 옆에 끼고 머리는 동백기름을 낭자하게 발라 곱게 빗었고 초록 옷을 추스르며 행똥행똥 나오면서 자기 혼자 악을 썼다.
“어허, 인심이 흉악하구나, 내 여기 아니면 살 곳이 없을 줄 알고, 삼남(충청도, 전라도, 경상도)남자들은 더욱 좋다더라,” 옹녀는 남쪽으로 가다가 청석관(개성 부근의 좁은 계곡)에서 홀아비 변강쇠와 만났다. 변강쇠는 삼남에서 빌어먹다가 양서지방으로 가는 길이었다.
그들은 서로 만나 말 몇 마디에 뜻이 맞아 바위 위에 올라가서 대사(大事)를 치루었는데 대낮에 년놈이 벌거벗고 익숙한 장난을 하고 있었다. 이렇게 변강쇠와 옹녀의 질퍽한 이야기는 시작된다.
도대체 변강쇠전의 원문에는 변강쇠와 옹녀의 이름을 어떻게 표현했을까? 작가는 변강쇠의 이름과 옹녀의 이름을 어떤 의미에서 썼을까! 강쇠란 이름을 사용한 걸보면 강한 남자란 의도로 이름을 强釗(강할강, 사람이름쇠(힘쓸소))라 한듯하다. 여기에 성을 변이라 한걸 보면 便(문득변-똥오줌을 가리키는 편하다 등 비하시키는 의미에서 변이란 성을 쓴 듯)이라는 싸다는 의미의 비하시키는 듯한 의미가 있는 듯하다. 또한 옹녀는 甕(단지란 의미)녀라는 단지처럼 항아리적의미로 여성을 표한듯하다.
여하간 변강쇠전의 의미는 권선징악에 있다. 무분별한 성문화를 응징하기 위한 이야기로서 문란해진 성 문화에 하나의 경고적 의미로서 이야기가 시작되었다고 본다.
변강쇠와 옹녀가 사회의 질서를 문란하게하고 장승을 뽑아 땔감을 쓰는 악행만을 일삼자 8도의 장승들이 모여 이를 징계할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이렇게 남원시 산내면 백장계곡에서의 일이 오늘에 까지 이어지는 데는 나름대로의 기묘한 조화가 있다. 강쇠와 옹녀의 질퍽한 사랑타령이 이어지는 백장계곡은 어떤 곳인가. 그 계곡의 형태가 변강쇠전보다 더 기묘하니 아무래도 작가는 이 계곡을 보고서 변강쇠전이라는 질퍽하고 못된 망나니의 이야기를 후세에 까지 전한 듯하다.
계곡에 발길을 들이자마자 온통 강한 음기가 감돌고, 바위사이로 흐르는 물길이 심상치 않다. 계곡의 형태가 색향이 짙게 펼쳐져 하나하나 의 형태가 기기묘묘하다. 모두가 형상이 뒷받침하듯 남녀가 운우지정을 나누었다는 운우바위, 태아가 나온 듯하다는 태아바위, 계곡에서 흐르는 물맛이 다르다는 음양수계곡이 합류한 옹녀탕, 여자의 가랑이 위로 턱 걸쳐져 있는 거대한 남근의 모양을 한 음양바위, 다산을 뜻하는 돼지바위, 권위와 권력을 나타내는 범바위, 돌을 긁어먹으면 아들을 낳는다는 근연바위 등과 바위사이로 흐르는 물길이 느리고 이상한 분위기를 연출하여 옥수가 흐른듯하다. 이렇게 기묘한 형태와 강한 음기가 가득한 계곡 백장계곡이 오늘날 방치되어 있는 것은 무슨 연유인가.
곳곳에는 영혼의 혼백을 달래는 수의가 널려있고, 설치한 의자들은 썩어 나뒹굴며, 정각은 쓰러지기 직전이니 위험천만이다. 그러나 간간히 대형버스가 멈추고, 지나는 차량이 멈춰져 찾는 이의 발길이 이어지는 건 무슨 조화인가. 호기심 때문인지 잠시사이에 상당한 관광객이 다녀가며 감탄을 한다.
백장계곡, 전설과 타령으로 전래되어온 변강쇠전은 무분별한 성문화를 응징하기 위한 이야기로서 권선징악의 의미에 앞서 백장계곡의 신비한 여러 형태는 많은 사람들에게 호기심을 자극하여 찾게하고, 그 의미를 통해서 문란해진 성 문화에 하나의 경고가 되는 교육의 장이 되어야 할 것이다./남원투데이 편집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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