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관한 얘기♧

[스크랩] 당뇨병 치료수칙 20계명.diabetesdigest.com

우리둥지 2010. 6. 21. 10:31
당뇨병 치료수칙 20계명
건강&의학&장수&웰빙 | 2005/08/12 (금) 17:56
 
당뇨병 환자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해야 하는 20가지 일들
 
1. 정기적으로 슈퍼에 들러 건강에 유익한 식품을 넉넉하게 마련해 두고 집에서 식사하라.
 
2. 카놀라유와 올리브유를 선택하여 먹는다. 가능하다면 언제 어디서나 버터나 마아가린 대신 이런 오일을 사용한다.
카놀라유와 올리브유에는 단불포화 지방(monounsaturated fat)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다. 단불포화 지방은 심장 건강에 가장 좋으며,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3. 땅콩, 땅콩 버터, 아몬드, 아보카도를 조금 먹는다. 이들 식품들은 모두 단불포화지방이 풍부하다. 단 칼로리도 높다는 점을 잊지 말자.
 
4.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한 생선(연어, 다랑어 참치, 고등어)의 섭취량을 늘인다.
오메가-3 지방은 혈소판 응집과 혈소판이 동맥벽에 들러 붙는 것을 방해하므로 심장병 발생을 줄일 수 있다.
 
5. 하루에 최소한 다섯 접시의 과일과 야채를 먹는다.
과일과 야채는 비타민과 무기질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는 식품이다. 과일과 야채는 섭취 칼로리는 낮으면서도 포만감을 느끼게 해준다.
 
6. 음식에 콩과 완두콩을 넣어 먹는다.
콩과 완두콩은 다른 탄수화물 함유 식품보다 혈당치를 훨씬 더 천천히 높인다.
 
7. 하루에 30분 정도 운동을 한다.
운동을 하면 칼로리가 소모되고 혈당치가 낮아지며, 혈중 지질 농도가 개선된다.
또한 혈압이 낮아지고 기분도 좋아진다.
 
8. 운동전에 몇분간 스트레칭을 한다.
스트레칭을 하면 당신의 몸은 운동할 준비를 하게 되고 다칠 위험이 줄어든다.
 
9. 남아 도는 칼로리를 소모하도록 노력한다.
즉 목적지보다 먼 곳에 주차를 시키고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며 당신이 할 수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걷는다. 이렇게 하면 운동량을 늘일 수 있고 더 건강해질 수 있다.
 
10. 당뇨병약을 먹는 가장 적당한 시간을 알아두고 매일 비슷한 시간에 약을 먹는다.
일정하게 당뇨병 약을 먹으면 혈당 조절이 더 용이해진다.
 
11. 저혈당을 초래할 수 있는 당뇨병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항상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식품(예 ; 포도당 정제, 라이프세이버 사탕, 그 외 가지고 다니기 쉬운 탄수화물 공급원)을 가지고 다닌다.
단 초콜렛은 혈당을 빨리 올리지 못하기 때문에 저혈당에 이용하지 않는다.
 
12. 당신이 21세 이상이라면 하루에 아스피린 한 알(하루에 장용제피 enteric-coated) 아스피린 81-325mg)을 복용하는 문제에 관하여 의사와 상의한다.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13. 혈당측정기와 측정용 물건을 가지고 다님으로써 언제 어디서나 혈당치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한다.
 
14. 혈당 검사는 하루에 적어도 두 번(즉 식전 공복시, 식후 2시간후) 실시한다.
이렇게 하면 당신의 혈당이 올라가는지 또는 내려가는지 알 수 있고, 당신의 주치의가 혈당조절 방법을 변경하고자 할 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15. 항상 당신의 혈당 검사치를 기록한다.
검사 기록을 가지고 있으면 당신의 혈당치가 어떻게 변하는지 그 패턴을 아는데 도움이 된다.
 
16. 매일 이를 잘 닦고 치실을 이용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당신의 치아와 잇몸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고 잇몸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17. 매일 발에 베인 상처나 물집, 쓰라린 곳, 부은 곳, 붉게 변한 곳, 또는 발톱이 아픈 곳이 없는지 살펴 본다.
만약 발에 어떤 문제가 있다면 지체하지 말고 주치의에게 검사를 받아야 한다.
발에 나타난 문제점을 미리 예방해주면 발에 감염이나 다른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18. 항상 발에 신발이나 슬리퍼를 신어서 발을 보호한다. 발에 신는 것은 잘 맞는 것을 선택해야 하며, 그렇게 하면 발에 물집이나 그 외 다른 문제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19. 매년 독감철이 다가오면 독감 예방 주사를 맞는다. 당뇨병 환자들은 독감에 걸릴 위험과 독감 때문에 더 심하게 아파질 가능성이 더 높다.
 
20. 당뇨병 환자 후원 모임에 참여한다. 이런 모임에 참여하면 당신이 혼자가 아니라는 느낌을 갖을 수 있고, 당뇨병 조절법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출처 : 당뇨병 올바로 다스리기
글쓴이 : 미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