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관한 얘기♧

[스크랩] 감자 ,옥수수 맛있게 삶기

우리둥지 2008. 8. 6. 11:51

 

감자는 껍질을 벗기지 않고 삶아야 영양가 손실이 작지만, 깎아서 삶으면 식어도 아린 맛이 나지 않는답니다. 그리고 따뜻할 때 먹어야 제 맛이 나기 때문에 먹을 량만 하는 게 좋을 듯....

 

감자는...
◆ 우수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륨, 철분,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B군, 비타민C 등의 비타민이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 감자에 들어 있는 비타민C는 가열해도 잘 파괴되지 않으며 아미노산 조성이 우수하여 필수 아미노산을 골고루 가지고 있습니다.
◆ 특히 식물성 식품이면서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동물성 식품과 맞먹을 정도로 들어 있습니다.

 

감자 고르는 법


◆ 감자의 씨눈은 햇볕에 쬐면 녹색으로 변하는데 이때 솔라닌이라는 독성 물질이 생성되어 식중독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녹색으로 변한 부분은 제거하고 먹는 것이 안전합니다.
◆ 감자는 저온에 약하므로 냉장 보관하지 말고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보관합니다.
◆ 감자는 수분이 적은 밭감자가 좋고 눈자국이 패인 것이 품질이 좋습니다.

  

물과 양념의 황금비율 

소금과 설탕은 물 3컵 기준 1작은술씩 1 : 1 비율로 동일하게 넣는 것이 맛있는 감자 삶기 비법. 감자가 거의 잠길 때까지 물을 넣을 것. 감자 3~4개 기준으로 물 3~3½컵 정도, 소금은 1작은술 정도. 단, 감자 위에 뿌리지 말고 물에 타서 넣을 것. 센 불에서 20~25분 정도 익히는 것이 가장 적당합니다.

 

▶ 감자를 물에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깁니다.

▶ 냄비에 감자를 넣고 자작히 감자가 잠길 정도 물을 붓습니다.

▶ 소금은 약간만 넣어 간을 맞춥니다.

▶ 젓가락으로 삶아진 상태를 확인 하고 난 뒤, 다 익었으면 냄비에 남은 물은 살짝 따라 내 버립니다.    (물을 적당히 부으면 따라내지 않아도 됨. 영양가 손실도 적고...) 
▶ 설탕을 살짝 뿌려 줍니다.

▶ 냄비를 양손으로 잡고 이러저리 설탕을 섞으며 흔들어 줍니다.

옥수수 맛있게 삶기


골목길 어귀에서 코끝을 달콤하게 자극하는 옥수수 삶는 냄새. 하지만 직접 삶아보면 제 맛을 내기가 쉽지 않다. 집에서 더 깔끔하게, 더 맛있게 삶는 요령.


1 껍질과 함께 삶는다
옥수수를 맛있게 삶는 최고의 방법은 바로 옥수수 껍질을 다 벗기지 말고 한 겹 정도 남겨서 그대로 삶는 것이다. 옥수수 껍질이 수증기 증발을 막아 알갱이가 부드럽고 연하게 익는다. 껍질을 다 벗겨서 삶으면 옥수수 알이 빨리 마르고 딱딱해지기 쉽다.


2 물을 넉넉하게 부어 푹 삶는다
옥수수를 맛있게 삶으려면 물을 넉넉하게 붓고 소금, 뉴슈거 등으로 간을 해서 푹 삶아야 한다. 집에서는 흔히 압력밥솥이나 찜기에 넣어서 삶기도 하는데, 이렇게 하면 옥수수 알갱이에 따로 간을 할 수 없어서 맛이 심심해진다.


3 소금으로 간하고 뉴슈거로 단맛을
옥수수를 삶을 때는 소금과 뉴슈거를 함께 넣어야 단맛이 두 배로 살아난다. 소금은 굵은 소금을 넣으며 뉴슈거는 설탕보다 조금만 넣어도 단맛이 충분히 난다. 이때 뉴슈거와 굵은 소금은 옥수수에 뿌리지 말고 물에 타서 녹인 후 옥수수를 넣어 삶는 것이 요령. 인공감미료를 쓰는 것이 꺼려진다면 뉴슈거 대신 설탕을 넣어도 되는데, 반드시 소금과 함께 넣도록.


4 중간 불로 15분, 약한 불로 30분
옥수수를 삶을 때는 뚜껑을 덮어서 알갱이에 증기가 충분하게 스며들도록 해야 한다. 중간 불로 15분 정도 삶다가 약한 불에서 30분 정도 뜸을 들이듯 익히면 아주 부드럽고 단맛이 좋은 옥수수를 맛볼 수 있다. 옥수수 알갱이의 색깔이 투명해지고 눌렀을 때 탄력이 느껴지면 다 익은 것이다.


My Tips
맛있는 옥수수 고르기 옥수수는 껍질과 자루가 연한 녹색을 띠는 것으로, 만졌을 때 껍질이 약간 축축하면서 싱싱해야 한다. 옥수수는 익을수록 수염이 끝에서부터 마르는데 수염이 말라 갈색이나 흑갈색으로 변한 것이 알갱이가 잘 영근 것이다. 또한 손가락으로 알을 밀었을 때 쉽게 터지는 것이 싱싱하고 대에서 수염까지 손으로 만져보았을 때 알이 꽉 찬 것이 좋다. 알이 너무 딱딱하면 전분이 많아 덜 달기 때문에 촉촉하고 부드러운 질감의 옥수수를 고르는 것이 좋다. 옥수수는 일반 옥수수와 찰옥수수로 나누는데 찰옥수수는 알갱이에 광택이 나면서 탱글거리는 질감이 뛰어난 것을 고르고, 일반 옥수수는 빛깔이 선명하고 알갱이가 탱탱하고 촉촉한 질감이 있는 것으로 골라야 맛있다. 보관 요령 신문지에 통풍이 잘 되도록 감싼 후 지퍼백에 넣어서 과일 칸에 두면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 더 오랜 기간 보관하려면 옥수수를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차게 식힌 후 비닐에 넣어서 냉동 보관했다가 바로 쪄 먹으면 옥수수의 제 맛을 느낄 수 있다.



 

 

 

출처 : 레인보우님의 플래닛입니다.
글쓴이 : 레인보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