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편집]
근사 나이 | 선 | 심리사회 위기[1] | 중요 관계[2] | 존재 질문[3] | 예[2] |
---|---|---|---|---|---|
0-2세 | 희망 | 기본 믿음 vs. 불신 | 엄마 | 내게 세계는 믿을 만한가? | 수유, 유기 |
2–4세 | 의지 | 자치권 vs. 수치와 의심 | 부모 | 그것은 내게 좋은 것인가? | 배변 훈련, 스스로 갈아입기 |
4–5세 | 목적 | 계획 vs. 죄책감 | 가족 | 그것은 내가 하기, 움직이기, 활동하기 좋은 것인가? | 답사, 도구 쓰기 또는 예술 만들기 |
5–12세 | 능숙 | 근면 vs. 열등 | 이웃, 학교 | 나는 사람과 사물의 세계에서 그것을 만들 수 있는가? | 학교, 운동 |
13–19세 | 충실 | 신분 vs. 역할 혼미 | 또래, 역할 모델 | 난 누군가? 난 뭐가 될 수 있는가? | 사회 관계 |
20–39세 | 사랑 | 친밀 vs. 고립 | 친구, 애인 | 난 사랑할 수 있는가? | 연인 관계 |
40–64세 | 조심 | 생식 vs. 침체 | 가정, 동료 | 난 내 삶을 인정할 수 있는가? | 일, 부모 |
65-죽음 | 지혜 | 자아 통합 vs. 절망 | 사람, 자애 | 나는 내게 좋았었는가? | 삶의 모습 |
'♧특수한 기록물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이별 호칭 (0) | 2017.12.28 |
---|---|
우리나라 중요 성싸 (0) | 2017.07.26 |
2015년 통계청본관 성씨 개요 (0) | 2016.12.22 |
이조 26명의 왕의 순서 (0) | 2016.06.14 |
[스크랩] 설에 제사지내는 순서 (0) | 2016.0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