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관한 얘기♧

[스크랩] 허리의 감기 허리통증

우리둥지 2015. 3. 31. 19:07

김리나의 굿모닝 필라테스(47)

질환의 개선과 관련한 운동의 효과에 대해 심혈관질환이 가장 많이 언급이 되지만, 빈도로 볼 때는 척추(허리)와 관련된 통증 개선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척추 통증은 생명유지와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의료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심장질환이나 암과 같이 심각하게 여겨지지 않는다. 하지만 척추 통증은 성인의 약 80% 정도가 경험하는 두통 다음으로 흔히 발생하는 통증이다. 한 조사에서 업무와 일상생활에 가장 크게 지장을 주는 건강상의 이유가 감기에 이어 허리 통증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척추의 문제는 일반적으로는 운동부족에 의한 근육의 약화, 유연성 부족이 원인이다. 이외에도 평상시의 나쁜 자세, 습관, 취미생활 등에 영향을 받기도 한다. 즉 근력과 유연성을 키워주는 규칙적인 운동과 평상시의 바른 자세의 유지의 습관화가 필요하다. 오늘은 근력강화와 동시에 유연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동작을 배워보도록 하자.

복근 운동 ab prep & hamstring stretch

준비물_ 수건

준비_ 매트에 누워 왼쪽 무릎은 세우고, 오른쪽 다리는 무릎을 직각으로 접어 공중에 들어준다. 오른쪽 발바닥 아래에 수건을 걸어 양 손으로 잡고, 팔도 직각으로 접어서 준비한다.

숨을 내쉬면서 수건의 도움을 약간 받으며 견갑골이 살짝 매트에서 떨어질 정도로 상체를 일으켜 세운다.

숨을 마시면서 상체를 매트에 누이면서 수건을 걸은 다리를 천장으로 수직으로 펴준다. 이때 자연스럽게 팔꿈치는 펴지고, 발목은 얼굴 쪽으로 당겨서 허벅지 뒷근육을 신전시켜준다.

숨을 내쉬며, 팔꿈치를 살짝 접어 다리를 몸 쪽으로 조금 더 당겨준다.

숨을 마시면서, 공중의 다리를 직각으로 접고 팔도 동시에 직각으로 접으며 준비자세로 되돌아간다.

10회 반복, 3세트
반대쪽 실시

FOCUS & TIP

1. 상체는 양쪽 견갑골(날개뼈)이 바닥에서 떨어지는 정도까지 올라온다. 덜 올라오면 머리무게를 목이 버텨야 해서 목이 아프고, 더 올라오면 원하는 근육을 제대로 쓸 수가 없다. 정확히 올라온다.
2. 수건에 매달리지 않는다. 수건을 당겨서 상체를 일으켜 세우는 것에 도움을 받는다.
3. 목이나 어깨 쪽으로 긴장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운동 부족에 영향을 받는 질환들

◎ 골다공증은 운동부족에 영향을 받는다.
◎ 당뇨는 규칙적인 운동습관을 통해서 조절될 수 있는 병이므로 종종 운동부족에 의한 질병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 스트레스와 관련된 장애는 운동부족 상태로 여겨진다.
◎ 대개의 경우 위궤양은 운동부족 상태와 깊은 관계가 있다.
◎ 비만의 정도가 심하지 않을 때 비만 그 자체로는 질환이 아니다. 하지만 비만은 많은 합병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운동부족 상태이다.
◎ 어떤 형태의 암의 경우, 운동부족 상태에 영향을 받기도 한다.

글ㆍ모델 / 캐나다필라테스 김리나
사진 / 끌라르떼 스튜디오 황보병조
헤어ㆍ메이크업 / 프리랜스 메이크업아티스트 이정민
의상 / 뮬라웨어

김리나 RBB(Rina's Body & Balance) 대표

서울 예원학교와 서울예고 무용과를 거쳐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에서 학사, 석사를 받았다. 연세대 운동생리학 박사를 취득한 후 무용+필라테스+운동생리학을 접목시킨 인체 디자이너이자 과학으로 무장한 필라테스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