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Blue Ocean) 이란?
블루오션(BIue Ocean) 과 레드오션(Red Ocean)이라는 말이
신문등 언론을 통하여 가끔 우리일반적인 사람들의 주위에 나타
나고는 한다.
블루오션이란?
사전적인 의미로 보면 "경쟁자들이 우글거리는 레드오션의 상반
되는개념으로 차별화 저비용을 통해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 하려는 경영절약"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경쟁시장이
아니라,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매력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시장(market),
곧 싸우지 않고 이길 수 있는 시장을 만들어 내는 전략을 말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그래서 요즈음은 "블루오션 전략" 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한다.
이는 비경쟁적 거대 신시장(新市場) 창출을 위한 실핼 전략을
포함한 종합 이론 이라고 할것이다.
다리 말하여 "틈새 시장이 아니라 경쟁자 없는 거대한 무(無)경쟁
시장에서 싸우지 않고 이기는 대승전략" 이다.
블루오션이 세계적인 바람을 일으킨 이유도 그래서 이다.
옛말로 하면 지피지기(知彼知己)면 백전백승(百戰百勝)이라는게
블루오션전략 이다고 하면 될것이다.
년말을 맞이 하고 보면, 어찌 하였든 간에 황우석박사,박지성선수,
박찬호선수,등도 사회적인 구조외 시각에 긍정적인영향을 미쳐
블루오션이라고 해도 될것이다,
재계를 비롯해 예체능계, 국가기관인 산림청 에서도 숲이 국가의
3/2가 숲의 영향이며 아직 미답지역 이라면서 문자로
청산여해
(靑山如海) 즉 푸른산은 푸른바다와 같다면서 전략을 세우고 있다.
내고향 남원(南原)도 지리산을 끼고 있어 풍부한 자연을 이용한
관광과 문화를 산업화 하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블루오션
일 수 있다고 생각된다.
한마디로 블루오션는 경쟁도 없고 어떻게 한다는 게임 법칙도
없는 새로운 시장 개척이며, 반대를 레드오션 이라고 생각하면
될것으로 안다.
2005. 12. 22일 T.V를 보고난후에...